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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흡길이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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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마아잭
  • 작성일 :작성일20.07.06
  • 조회수 :197
  • 댓글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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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질문드립니다.


특별수련을 받고 수련을 한지도 2년이 넘은것 같습니다.  (특별수련을 받았으면 5초 5초 호흡에 도전하라는 원장님의 말이 생각납니다.)


1. 하단전에 마음을 두고 5초 호흡을 하고 있는데 (들숨5초 날숨 5초) 그렇게 수련을 하면 나도 모르게 호흡이 길어집니다. 들숨 10초 날숨 10초도 할때가 있고

    어떤때는 그 이상도 할때가 있는데 이렇게 호흡길이가 늘어나도 수련에 이상이 없는지 궁금합니다.


2. 제가 수련을 잘하고 있나 중간 점검좀 해주세요

   제가 아는 수련방법은 하단전에 마음을 두고 5초 호흡을 하고 있습니다. 들이쉬면서 1~5초까지 세고(마음속으로)

   내쉬면서 1~5초를셉니다. 이게 전부입니다. 그런데 수련을 하다보면 하단전에 의식을 두어야 할지 호흡 초수에 의식을 두어야 하는지 헷갈릴때가 많습니다.

   불교에서는 호흡 들고나가는데 집중을 하라고 하는데 저는 그냥 하단전에만 마음을 두고 수련하고 있습니다.

   

   수련할때 하단전을 집중을 한다기 보다 편안하게 바라본다는  기분으로 가볍게 의식을 하면서 호흡들고 나가는건 신경안쓰고 들숨5초 날숨5초 호흡을 하는데

   제가 지금 잘하고 있는건가요 아님 잘 못하고 있는건가요


3. 호흡 초수를 세고 있으면 하단전보다 호흡에 더 의식이 많이 갑니다. 그래서 메트로놈 어플이나 시계를 갖다놓고 똑딱똑딱! 거리는 소리에 맞춰서 호흡초수를

   세지않고 수련을 한적도 있는데 이 방법은 어떤가요?


이상 3가지 질문드립니다.


감사합니다. 


p.s 조만간 찾아뵙겠습니다.

  

마음의힘님의 댓글

마음의힘

네.회원님. 오랜만입니다.

1. 5초 이상의 호흡에 불편함이 없으시면 괜찮습니다.
긴 호흡은 고요한 선정상태에서 가능한 것이니, 잘 발전하시고 계신다 말씀드립니다.

2. 숫자세기 보다는 마음으로 '하단전을 바라봄'이 맞습니다.
중요한 점은 집중이 아닌 '편안함으로 바라봄' 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3. 네. 그 방법도 나쁘지 않을것 같습니다.

다음주 월요일부터 한가합니다. 방문 예약 주세요.

감사합니다.